한국인의 밥상 최고 건강한 단백질의 대표주자 두부!
두부구이는 두부를 그냥 굽거나 부침가루를 입혀 구운 다음
양념을 끼얹어서 먹는게 가장 대표적인 방식이죠.
매번 그렇게 해드셨다면 오늘은 양념에 두부를 볶아서 해보시는건 어떠세요?
부먹 두부와 완전 다른 매력가찐 두부볶음 정말 맛있답니다.
영상으로 시청하시려면 아래를 클릭해보세요.
---- 재료 ----
부침용 두부 1모 500g
땡초 1개
다진마늘 1스푼 20g (마늘기름)
식용유 2스푼 10g(마늘기름)
참기름 1스푼 5g
통깨 반스푼 1~2g
---- 양념장 ----
설탕 1스푼 10g
진간장 2스푼 16g
굴소스 1스푼 10g
물엿 1스푼 10g
고추장 1스푼 30g
맹물 4스푼 32g
후추가루 1꼬집
1. 땡초 1개를 잘게잘게 다져주세요. 매운맛을 좋아하시면 2개 정도를 잘게 잘라서 준비하셔도 되고 씨가 거슬거리는 느낌이 싫으시면 씨를 적당히 제거한 다음 다져주세요.
2. 두부는 무조건 단단한 부침용두부 0.5cm 두께로 썰어주세요. 찌개용 두부라고 부드러운 두부가 언제 부턴가 나오던데 찌개용 두부는 부드럽게 할려고 수분 함량을 올리고 콩함량이 낮아져서 영양적으로도 좀 부족해지고 찌개에 넣으면 머금은 수분을 뱉아내서 찌개를 싱겁게 만들더라고요 그래서 저는 부치는 찌지든 끓이던 무조건 단단한 부침용 두부를 사용한답니다.
3. 두부는 대략 직사각형 단면 부분을 4등분잘라 주시면 구울때도 먹을때도 편합니다. 사진 참고해서 직사각형이 생긴 면으로 4등분으로 잘라주세요.
4. 두부는 키친 타월을 사용해 가볍게 눌러서 수분을 좀 제거해 주세요.
5. 양념장에 표기된 재료들을 분량껏 전부 넣어주세요. 설탕은 깍아서 퍼냐 고봉으로 퍼냐에 따라 편차가 큽니다. 살짝 깍아서 퍼야 1스푼에 10g 정도가 나오니까 너무 크게 퍼지 않게 주의하세요.
6. 간장은 열에 강하고 볶았을때 향이 유지가 잘 되는 진간장을 사용해주세요.
7. 굴소스를 넣고 안넣고 맛차이가 크니 꼭 넣어주세요. 굴소스가 없고 잘 사용하지 않으시면 소고기 다시다 1/3스푼 3g 으로 대체를 해보세요.
8. 빠진 양념장없이 전부 넣고 골고루 섞어서 덩어리 진 재료 없게 풀어주세요.
9. 팬에 기름을 넉넉하게 붓고 중불로 달궈서 두부를 전부 넣어주신 다음에 두부를 2~3분에 한번씩 뒤집으면서 3~4차례를 반복해서 앞뒤를 노릇노릇 하게 구워주세요.
10. 앞뒤에 흰부분이 거의다 사라지고 양면이 노릇노릇할 정도로 구워 주시면 됩니다.
11. 키치타월에 올려 기름을 좀 빼줘도 좋지만 키친타월에 올려도 기름기가 거의 안나오기 때문에 생략하셔도 됩니다.
12. 팬에 마늘과 식용유를 분량껏 넣고 약불에 2분 정도를 볶아주세요. 강불에 볶으면 마늘이 맛있게 변하기 전에 겉이 타버릴수 있으니 꼭 약불에 천천히 볶아주세요.
13. 마늘 익는향이 맛있게 솔솔솔 올라오면 양념장을 전부 부어준 다음 골고루 섞어주세요.
14. 강불로 불을 올리고 양념이 끓기 시작하면 튀겨놓은 두부를 넣고 40~50초를 골고루 섞으면서 볶아주시면 양념이 꾸덕하게 졸여지면서 양념이 두부에 착착 달라 붙을거에요.
15. 마지막으로 기호에 따라 참기름을 넣고 가볍게 한번 섞어주세요. 참기름 향을 살리려면 마지막에 넣어주시는게 좋습니다.
16. 통깨 반스푼 정도도 기호에 따라 뿌려도 되고 생략하셔도 됩니다.
17. 맛있게 졸여진 볶음 두부는 밥반찬으로 아주 좋더라고요! 맛있게 볶아서 즐겨보세요.
2024.01.04 - [맛있는 레시피/반찬] - 김자반 김무침 보다 맛있는 김반찬 조미김 만들기 바삭한 맛김 만들기
김자반 김무침 보다 맛있는 김반찬 조미김 만들기 바삭한 맛김 만들기
짭짤한~ 밥도둑 생각하면 1순위로 떠오르는게 바로 맛김이죠~ 하지만 4g 짜리 16봉이 6000~7000원 하는 바람에 마음놓고 뜯어먹기도 힘든게 바로 맛김이죠. 맛김 만드는게 생각보다 어려운게 아니라
cepp.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