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ser-agent: Yeti Allow:/ 부산물떡 어묵탕 부산명물 물떡 부산식 어묵탕 물떡 만들기 어묵탕 황금레시피 꼬치어묵탕 레시피
본문 바로가기
맛있는 레시피/술안주,간식

부산물떡 어묵탕 부산명물 물떡 부산식 어묵탕 물떡 만들기 어묵탕 황금레시피 꼬치어묵탕 레시피

by 쿡잇파파C.E.P.P 2024. 2. 15.
728x90
반응형

부산에 오는 친구들 또는 지인분들이 꼭 물어보는게 있습니다.  " 부산 맛집 추천!! "


계절별로 조금씩 다르긴 한데 다들 알고계실 부산대표 음식 국밥, 밀면 을 주로 이야기 하지만 꼭 빼놓지 않는 음식이 하나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부산식 물떡!

 

뜨끈한 국물에 떡이 폭~~담겨 어묵국물 확 베여있는 물떡 한꼬치 간장 살짝 발라 먹으면 쫀득한 맛에 그만한 간식이 또 없어요~

남포동 나가면 간식으로 씨앗호떡에 줄서는 분들이 많으신데 저는 하얀 물떡 간장찍어서 먹고 어묵국물 한컵 마셔주는게 최고 맛있더라고요!

 

이렇게 맛있는 물떡을 집에서도 밖에서 사먹는 그맛과 똑같이 만들어 놓으면 아이들에게 인기만점이랍니다~
별로 어렵지 않으니 한번 도전해 보세요!

 

영상으로 시청하시려면 아래를 클릭해보세요.

 

 

---- 육수 ----
대멸 17~18마리 40g 
물 10컵 2리터
다시마 5~6장 5~6g

---- 재료 ----
사각어묵 5장 250g
쌀떡 5개 

---- 찍먹양념 ----
진간장을 2스푼 16g
맹물 1스푼 8g
꼬춧가루 1꼬집
간마늘 1/10스푼 1~2g 
대파 1큰술 10g
통깨 살짝
단맛 좋아하시믄 설탕을 1~2꼬집 추가

---- 국물양념 700cc 기준 ----
진간장 2/3스푼 5~6g 
간마늘 1/3스푼 6~7g 
맛소금을 1/5스푼 2g 
후추가루 살짝
소고기 다시다 반티스푼 1g (기호에 따라)

** 국물맛을 보고 진간장 또는 소금으로 추가간
** 육수에 야채를 넣고 싶으시면 대파 반대 50g 양파 1/4개 50g 무우 100g을
   멸치육수 20분 끓인후 물 3컵 600cc 보충한 다음 넣고
   20분을 중불에 더 끓여주세요.

 

1. 통통한 대멸을 내장을 제거하고 냄비에 넣어주세요. 내장만 제거하고 머리까지 같이 넣어주세요.

 

2. 멸치 무게가 애매하시면 내장제거후 주먹에 한가득 쥐어질 정도를 준비하시면 됩니다.

 

3. 물은 10컵 2리터를 부어주세요

 

4. 불을 강불로 올리고 물이 끓어오르면 불을 중약불로 줄이고 끓여주세요. 강불에 끓이면 멸치에서 쓴맛이 날수도 있습니다.

 

5. 육수가 끓는 동안 어묵을 준비해서 3겹이 나오게 접은 다음 3~4번 접어서 꿰어주세요. 꼬치어묵에 사용되는 어묵은 두껍고 무거운거 보다 얇고 낭창거리면서 가벼운 어묵을 사용하셔야 어묵이 찢어지지 않습니다.

 

6. 통통한 쌀떡을 해동시켜서 꼬치에 끼워주세요. 떡과 어묵이 같이 폭~ 담겨 있어야 어묵 어육향이 베인 국물이 떡에 스며드니 꼭! 두개를 조합하셔야 합니다.

 

7. 찍먹 양념도 표기된 양만큼 분량껏 넣어 섞어주세요. 찍먹장은 집집마다 선호하는 양념이 있을수 있으니 맞춰서 만드셔도 됩니다.

 

8. 15분을 끓인 육수에 다시마를 손바닥만한 크기 무게로 6~7g 을 넣고 중불 유지하고 5분을 더 끓여주세요.

 

9. 다시마를 넣은 다음에는 부유물이 진득한 무언가에 엉겨 떠오를겁니다. 이때 이 진득한 진액을 건져내시면 안됩니다! 이 진액이 감칠맛의 핵심이랍니다~

 

10. 채반에 끓인 육수를 걸러주세요. 육수가 대략 1.35리터가 나왔더라고요. 육수에 채수맛을 더하고 싶으시면 대파 반대 50g 양파 1/4개 50g 무우 100g을 멸치육수를 20분 끓인후 물 3컵 600cc 보충한 다음 넣고 20분을 중불에 더 끓여주시고 다시마는 채수까지 다 끓이고 완성 5분전에 넣어주시면 됩니다.

728x90

11. 폭이 좁고 깊은 냄비에 꼬치를 담고 꼬치가 잠기게 육수를 낭창하게 부어주세요. 저는 대략 700cc 를 부었습니다.

 

12. 육수 700cc 기준으로 양념을 할거에요. 국물 양념에 적힌 재료를 분량껏 넣어주시고 간장은 진간장을 사용해주세요.

 

13. 간마늘이 살짝 들어가면 국물에 살짝 보태지는 매운맛이 국물의 끝맛을 더욱 맛있게 해줍니다.

 

14. 소금은 가능하면 맛소금을 사용해주시는게 제일 맛있습니다.

 

15. 불을 강불로 올리고 육수가 끓을것 처럼 보이면 불을 약불로 올리고 15~20분 가만히 두세요 절대로 끓이는게 아니라 약불로 뭉근히 데워주는게 부산어묵의 핵심입니다!

 

16. 부산식 어묵국물은 끓이는게 아니라 중탕방식으로 주로 하는데 약불로 하면 중탕효과와 비슷하게 어묵에서 뭉근히 우러난 어육향과 멸치국물이 떡에 베어들어 떡이 불지도 않고 말랑한 상태로 오래오래 유지되면서 최고의 물떡이 됩니다!

 

17. 그리고 찐 부산어묵의 핵심은 바로 어묵이랍니다~ 어묵향 진하게 베어든 멸치육수가 없다면 국물이든 물떡이든 맛이 확 떨어져 버린답니다.

 

18. 완성 직전에 후추가루를 살짝 뿌려주시고 매콤한맛 살리시려면 땡초 반개 정도를 썰어 넣어주세요.

 

19. 국물이 많이 줄었으면 아까 남아 있는 육수를 리필하시면 되겠죠~

 

20. 이건 생략하셔도 되지만 아무래도... 사먹는 그맛에 더 근접 하시려면 소고기 다시다도 국물 간할때 살짝 넣어주시면 좋답니다.

 

21. 간장 콕콕 찍어서 맛있게 드셔보세요~ 쫄깃한 식감이 일품입니다!

 

2024.02.14 - [맛있는 레시피/고기] - 춘천닭갈비 파는 닭갈비 보다 맛있는 춘천닭갈비 레시피 춘천닭갈비 황금레시피

 

춘천닭갈비 파는 닭갈비 보다 맛있는 춘천닭갈비 레시피 춘천닭갈비 황금레시피

후라이드치킨으론 채울수 없는 진하고 매콤한 양념이 일품인 춘천식 닭갈비 제가 고등학교 시절에 유명한 닭갈비 체인이 유행하면서 연친과 데이트 할땐 점심으로 닭갈비 한판 볶아먹고 커피

cepp.tistory.com

 

728x90
반응형

댓글